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생활정보

허리디스크 초기증상, 자가테스트로 초기에 예방하세요!

by 나인오션 2023. 8. 10.

혹시 지금도 허리를 굽히고 책상에 앉아 컴퓨터를 하고 있지 않나요? 허리디스크 글을 읽기 전에 스트레칭 한번 쭉 하시고 읽어봅시다!

 

허리디스크는 대부분 50대 이후에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었지만, 책상에 앉아있는 사무직 직업군이 많아진 요즘 시대에는 젊은 층부터 누구나 걸리기 쉬운 질병이 되었습니다.

 

 

사무직, 허리디스크에 가장 취약한 직종

일생동안 허리 통증을 한번이라도 겪는 사람의 비율은 80% 정도나 되며, 이 허리 통증의 원인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질환이 바로 허리디스크입니다.

 

‘서기’, ‘앉기’, ‘눕기’ 이 세 자세 중 허리에 가장 큰 부담을 주는 자세는 단연코 ‘앉기’입니다.

앉아 있으면 서 있을 때보다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이 40% 이상 증가합니다.

따라서 앉아 있는 시간이 많으면 많을수록 허리에는 피로가 많이 쌓이고 약해진다고 보면 됩니다.

 

이렇게 장시간 앉아있는 것이 최근 많은 직장인들이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는 주된 이유이지만,

직장인들의 허리를 악화시키는 다른 원인이 몇 가지가 더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잘못된 자세와 운동부족입니다.

 

허리디스크 초기증상은?

허리디스크의 초기 증상은 정말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허리에 묵직한 느낌이 평소에 지속된다.

2. 기침 및 재채기를 할 때 허리에 통증이 발생된다.

3. 배변을 보거나 복부에 힘을 줄 때 허리 통증이 발생된다.

4. 다리가 저리거나 하반신에 힘이 빠지는 느낌을 받는다.

 

보통 앉아있는 자세에서 통증이 심해지며, 디스크 정도에 따라 통증 위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를 방치하고 심해지게 되면 허리뿐 아니라 다리 감각 이상이 올 수도 있으며, 심각한 경우에는 보행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리디스크는 초기에 잡아주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알아보는 허리디스크 자가테스트

반응형

집에서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허리디스크 자가 테스트입니다. 한번 따라 해보시고 진단해 보세요!

 

1.  평평한 바닥에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양쪽 다리의 길이를 측정해 보세요. 길이가 다르다면 골반이 틀어졌거나 척추가 불안정한 상태이기 때문에 허리디스크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똑바로 선 상태에서 까치발로 서서 엄지발가락으로 걸어봅니다. 이때 통증이 있거나 뒤뚱거리면서 제대로 걷지 못한다면 허리디스크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3. 이번에는 반대로 발 뒤꿈치만을 이용해 걸어보세요. 이 걸음 역시도 잘 걸을 수 없다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허리에 안 좋은 습관 및 기타 요인

허리디스크를 예방하려면 생활 습관이 정말 중요합니다. 다음은 허리에 좋지 않은 생활습관 및 기타 요인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신경 쓰셔서 평소에 예방해 보세요.

 

 

☑ 의자에 비스듬히 기대어 앉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경우

☑ 등을 굽히고 구부정하게 걷거나 앉는 경우

☑ 옆으로 눕거나 옆으로 자는 습관

☑ 앉아서 지내는 시간이 많을 때 (운전, 사무직 등)

☑ 무거운 물건을 반복적으로 드는 경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대표적인 생활습관은 이 정도입니다. 저 역시도 몇 가지 해당이 되는 것 같은데 디스크는 평생 예방하며 살아야 하는 질환인 만큼 기본 생활습관을 바로 잡아주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허리디스크 예방 방법

그렇다면 일상생활에서 허리디스크를 예방하는 방법도 알려드려야겠죠! 어떤 게 있을까요?

 

- 의자에 장시간 앉아 있는 업무시 50분에 한 번씩 스트레칭 또는 3~5분 걷기

- 바르게 앉아 있기 (엉덩이를 등받이까지 바짝 붙이고 허리를 반듯하게 펴서 앉습니다.)

- 수영, 요가, 필라테스, 빠르게 걷기 등 자세교정에 좋은 운동을 규칙적으로 반복하기 (주 3~4회)

- 너무 무리한 운동보다는 맨몸 스쾃, 계단 오르기 등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하기

 

일상생활에서 실행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예방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물론 허리디스크 초기 단계에 치료를 받게 되면 금방 호전할 수도 있겠지만 발병 전에 예방하는 게 더 좋겠죠?

 

가장 중요한 것은 주기적인 스트레칭으로 허리의 피로를 풀어주고 운동을 통해 척추, 허리의 근력을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책상에 오래 앉아 일하는 직업군이라 해도 어떻게 예방하냐에 따라 내 몸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걸 꼭 기억하시고 허리디스크를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