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매콤하고 풍미 넘치는 닭볶음탕 황금 레시피로 특별한 한 끼!

by 나인오션 2023. 6. 23.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닭볶음탕

 다양한 요리 중에서도 특히 '닭'을 이용한 요리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한국인들의 소울푸드라고 해도 좋은 닭고기! 그중에서도 닭볶음탕은 맛과 영양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대표적인 요리 중 하나입니다. 많은 가정에서 즐겨 먹고 자주 먹는 닭볶음탕!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황금 레시피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필요한 재료들과 소소한 요리 꿀팁, 닭볶음탕의 효능까지 한꺼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한 재료

- 절단 닭 900g~1kg

- 감자 2개

- 양파 1개

- 당근 1개

- 대파, 청홍고추 약간

* 감자, 양파, 당근, 대파, 고추 등 다양한 야채들은 개인 취향에 맞게 추가하거나 빼주시면 됩니다.

양념재료

- 고춧가루 4큰술

- 고추장 2큰술

- 양조간장 3큰술

- 굴소스 1큰술

- 미림 2큰술

- 설탕 2큰술

- 생강즙 1큰술

- 다진 마늘 1큰술

- 물 800ml

요리 순서

1. 먼저 양념을 만들어 놓고 시작합니다. 볼에 양념재료(물은 제외)를 전부 넣어서 고춧가루가 최대한 어우러지도록 섞어 놓습니다.

 

2. 절단 닭을 물에 2분 정도 데친 후 찬물에 불순물을 깨끗이 씻어줍니다. (헹궈낸 닭 중에서 크기가 큰 것은 자르거나 칼집을 넣어야 양념들이 끝까지 잘 배입니다.) 혹시나 뼈 부분에 내장도 남아있을 수 있으니 꼼꼼하게 정리해야 합니다.

 

3. 감자, 양파, 당근, 대파, 청홍고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합니다. (갈변할 위험이 있으니 감자는 찬물에 꼭 담아 두세요.)

 

4. 조리할 냄비에 닭을 넣고 양념을 넣어줍니다. (식용유에 미리 닭을 볶아주어도 됩니다.) 양념을 만든 볼에 물 800ml를 넣어서 그릇에 묻은 양념까지 전부 같이 넣어 줍니다. 물의 양은 추가 사리를 넣기 위해 조금 여유 있는 양입니다. 당면사리나 떡 사리를 추가하지 않는다면 물을 650~700ml 정도로 맞춰줍니다.

 

5. 조금씩 조금씩 양념을 풀어 저어주며 처음엔 센 불로 끓이다가 중 약불, 약불순으로 조절해 가며 약 3~40분 끓여주면 간도 잘 배고 부드러운 육질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6. 국물이 양이 줄어들기 시작하면 거의 다 완성된 상태입니다. 청홍고추를 이쁘게 잘라 잘 올려두고 감자나 양파 등 재료들이 잘 익었는지 확인하시어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 참기름, 후추도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더 맛있게 먹는 Tip

- 당면사리, 떡사리 등 다양한 사리들을 삶아 함께 먹으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 국물을 좀 더 진하게 만들고 싶다면 물 대신 닭고기 육수나 다른 육수를 사용해 보세요. 쌀뜨물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 국물의 농도를 잘 잡는 게 포인트입니다.

- 손질된 닭을 살짝 데칠 때 통마늘과 청주를 넣고 같이 끓여주면 잡내를 확실히 잡을 수 있습니다.

- 꼭 양념을 먼저 제조한 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이외에도 다양한 재료들을 활용해 만들어 먹으면 더 풍미 있고 즐거운 식사가 됩니다.

영양만점 닭볶음탕

 닭고기에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영양 보충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세포, 근육, 조직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닭고기의 단백질은 섬유질 형태가 가늘고 연하여 인체에 흡수가 잘 되며 소화에도 좋다고 합니다. 오래 푹 끓이기 때문에 살들이 상당히 부드러워 어린아이들 먹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또 불포화지방산으로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줘 항암 작용도 해주며 콜라겐도 풍부하여 피부미용,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고 간을 보호해 주면 원기를 회복시켜 줍니다. 대부분의 닭고기 부위에는 비교적 낮은 지방 함량으로 다이어트에도 아주 효과적이죠.

 

 하지만 닭은 열이 많은 음식이라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조금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닭고기의 껍질이나 내장 쪽에는 콜레스테롤이 많기 때문에 중풍이나 아토피 피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닭볶음탕에는 다양한 재료를 넣기에 평소 섭취하기 어려운 영양소들도 함께 먹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다른 재료들과 궁합도 좋아 다양한 옵션들을 제공합니다. 여전히 많은 가정의 밥상에서 사랑받는 닭볶음탕, 사랑하는 사람에게 맛도 좋고 영양도 가득한 닭볶음탕 한번 만들어 주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